수처리 미생물을 숨셔바요와 함께 알아봅시다.

수처리 미생물을 숨셔바요와 함께 알아봅시다.

우리나라는 지난 30여년간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 과정을 거치면서 전국적으로 환경오염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인구의 증가, 경제•소비활동의 증가, 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오염물질을 증가시켰습니다.

오염물질은 배출성상에 따라 기체상, 액체상, 고체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액상의 오염물질을 하•폐수라고 합니다. 하•폐수는 주택, 공공기관 상업 및 산업시설에서 버리는 액체, 물이 포함된 폐기물과 지하수, 지표수, 우수 등의 혼합물이라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수의 처리법은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침전이나 부상과 같은 물리적 현상을 이용한 방법이 물리처리, 중화나 산화같이 화학반응을 응용한 방법이 화학처리, 생물의 대사반응을 이용한 방법이 생물처리입니다.

물리․화학적 방법은 시설 투자비가 적게 들고 처리속도는 빠르지만 화학약품 소모 등에 의해 운전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또한 처리 후의 생성물을 재처리 또는 처분해야 하므로 다른 형태의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생물학적 방법은 자연환경에 별로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생물학적 처리

생물학적 처리 방법은 폐수 내에 존재하는 유기물 중 생물에 의해서 분해 가능한 유기물을 미생물(원생동물, 조류, 박테리아 등)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자연계에는 유기물을 분해, 제거하는 미생물이 많이 존재합니다. 유기물을 함유하고 있는 오수가 하천 등의 자연 수역에 배출되면 돌 등에 부착되어 있는 미생물이 산소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수중의 유기물을 분해합니다. 이것이 자연계의 자정작용입니다.

하수의 생물처리는 주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이러한 호기성 미생물을 이용하여 하수중의 유기물 등의 제거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미생물을 수중에 부유된 상태로 이용하는 방법(부유생물법)과 미생물 매질에 부착된 상태에서 이용하는 방법(생물막법)이 있습니다.

생물학적 처리법은 도시하수의 2차 처리, 슬러지(sludge)의 처리, 저농도 및 고농도의 유기물함유 공장 폐수등의 처리를 위해 많이 채택되며, 산소의 유•무에 따라 호기성 처리와 혐기성 처리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활성슬러지법

생물학적 폐수처리에 관여하는 미생물은 BOD와 COD의 1차 분해자 역할을 하는 박테리아(Bacteria)에서부터 곰팡이류(Fungi), 조류(Algae), 원생동물(Protozoa)등이 있습니다.

활성 슬러지 법의 원리

하수를 폭기하면 하수중의 유기물을 영양원으로 하여 각종 호기성 미생물이 번식하게 됩니다. 미생물에 의해 유기물이 분해되고 하수중의 부유물과 콜로이드상 물질을 응집시켜 하수처리에 효과적인 활성 슬러지가 얻어집니다. 활성 슬러지법에 활용되는 미생물은 주로 세균이고, 이외에 원생동물, 윤충류, 균류등이 있습니다.

생물막법

생물막 법의 원리(살수 여상법)

소형처리장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지상부에는 자갈과 작은 돌 또는 플라스틱 등 표면에 미생물이 잘 성장하여 생물막을 형성하는 물질을 채워넣고 그 위에 하수를 주기적으로 뿌려주는 형태입니다. 이 생물막에는 세균, 곰팡이, 원생동물, 선충류 등이 함께 사는 생태계입니다.

산화지법

산화지법의 원리

산화지법은 폐수를 연못에 체류시켜서 조류의 광합성에 의해서 발생한 산소와 공기중에서 용해된 산소에 의해서 호기성 상태를 유지하고, 폐수 중의 유기물을 생물학적으로 분해하는 처리법입니다.

혐기성처리

혐기성처리의 원리

혐기성처리에는 소화법과 혐기성 라군법이 있습니다. 혐기성 라군법은 개방된 표면적이 작은 연못에 폐수를 흘리고, 유기물을 부패시키는 처리 방법입니다. 혐기성소화법은 슬러지, 분뇨, 유기물농도가 현저하게 높은 폐수들을 소화조라고 부르는 밀폐된 탱크 속에 투입하고, 유기물을 가스에까지 분해하는 처리법입니다.

수처리 미생물을 숨셔바요와 함께 알아보니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숨셔바요가 뭐야? 하시는분들께 10초 설명 들어갈게요.

숨셔바요는 강아지, 고양이 냄새나 생활에나 나는 악취를 제거하는 탈취제입니다. 미생물을 활용한 천연 탈취제로서 무향 무독성이라 아이들이나 동물들에게 해가 없습니다. “숨셔바요 하세요”는 악취는 제거하고 좋은 냄새만 맡자는 캠페인입니다. 우리모두 숨셔바요 하세요~~

숨셔바요 하기

You may also like...